Saturday, April 4, 2015

DayZ:SA 0.55이후 불만사항 QnA

어제부터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경제시스템이 대해 불만을 토로하고 있기때문에, 프로그래머 Eugan 이 여러 질문들에 설명을 해줬습니다.

그 중 일부 쓸만 한 부분들을 발췌해놨고, 그것을 번역했습니다.




Q: 그래서, 인벤토리에 아무것도 없는 텐트는 얼마나 오래가나요?

A: 9-12 일 동안 아무런 활동이 없을때 캠프는 사라집니다. 이수치는 변경 될 수 있습니다.(텐트안에 물건을 넣고 뺴는것은 활동을 하는것으로 간주됩니다)

Q: 내가 아는 바 로는, 이 중앙경제체제는 0.55에서 소개가 되었고, 이 패치이후 그 "어떤" 루팅도 하지 못했습니다. 이것은 무언가 스폰을 시키는 조건이 있는건가요? 아니면 그냥 그 서버를 나가야하나요?
그냥 궁금하게 만들어지는군요, 제가 한 서버에 들어가면 서버는 20분 뒤에 리스타트되죠, 보통 12명정도가 같이 리스타트서버에서 튕겨졌다가 다시 들어가지만 여전히 새로운 아이탬을 찾을 수 없네요

A: 우리는 천천히 적합한 분포도를 맞출것 입니다. 하지만 서버 리스타트는 아이탬 스폰에 *절대 효과가 없습니다!!!*

Q: 밀리터리 건물은요? 지금으로썬, 군사시설에서 더 나은 장비들을 찾을수 밖에 없기에 북서공항을 가고있잔아요. 그럼 우린 곧 일반시민등급의 건물에서도 군사등급 아이탬을 찾을 수 있게 될것이란 건가요?

A: 그것은 이전 포스트에서 언급했습니다만, 총기를 제외한 모든 아이탬은 적당한 건물/지역 설정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클라이언트 변경을 요구하기때문에 아마도 0.56버전에서 적용될 것 입니다.

Q: 텐트/케이스/가방을 업데이트한다면(물건을 넣거나 뺄때) 이것이 라이프타임을(디스폰하기까지의 시간) 늘리는가요?

A: 네

Q: 차량은요?

A: 차량은 엔드-게임 장비입니다. 이것들은 수리조차 불가능한 정도의 데미지를 받을때에 사라질 것 입니다.

Q: 하지만 (아이탬 스폰 속도가)왜이렇게 잦은거죠? 각 객체마다 5초는 너무 잦은게 아닌가요? 이렇게 빠른 속도로 설정한 이유가 있나요? 그렇지 않다면, 이건어때요, 매 2-5분으로 한꺼번에 변경하는게 더 최선의 결과를 불러일으키지 않나요? 아니면 제가 중요한 사실을 간과한건가요?

A: 그렇지 않습니다. 이것은 서버 퍼포먼스에 영향을 줍니다. 만일 매 5분마다 모든 아이탬이 동시 스폰을 하면 아마 서버가 프리징 될것 입니다.
모든 아이탬이 올라갔다 내려가는 사이클의 진동분포표에 따르면, 더 긴 리스폰 시간은 더 복잡한 결과가 생깁니다.

Q: (다른주제로 이야기한것 이지만 답변에 좋아서 뽑았다고 합니다)no eugen, just NO! 당신 멋대로 정당화 하면서 게임 개발속도를 낮추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작동하고 있는 루트 시스템을 뺴고 한달 혹은 1년에 걸릴지도
모르는 새로운 루트 시스템을 짜고 앉아있다니, 용납할수 없습니다. 그 누구도 이 결졍을 막을수 없다면 이것이 이 게임의 개발속도를 망치게 될것이라고 봅니다, 완성되지 않았으면 걍 갖다버려요. 걍 안되 이건

A: 허나 거절한다.당신말마따나 이 개짓거리를 나름 이유를 말해보자면, 이건 개발이 되가는방법 따위가 아닙니다. 이건 변덕이나 기분이 따라 결정된게 아니에요, 계획에 따른거죠.요점은 1.0버전으로 가기까지 계획한 시간에 도달하지 못한다면,그러던지요.
개발은 계속되고 게임은 게속 실행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개발진척을 공유하고싶을뿐 입니다(playable로 하고있기때문에 진척이 더디어보인다 정도의 뜻인거 같은데 번역이 힘드네요 원문을 보시는것을 춧천)

If we decide to do something there is a good reason to do so. The point is to have a game according to the vision by 1.0.
If that means that the game will change over time (as neccessary) and be broken at times than so be it.
The game is live and playable only because we want to share our progress (that you consider slow,
where I again disagree and it hurts me that you say that).

개발은 이런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유형의 게임을 기대해왔다는것을 저는 생각합니다 이것들은 개발이 끝난뒤 리벨런싱 될것입니다. 지금은 그 때가 아닙니다. 우리는 이제 시작한거죠.
이제 내부개발에서 공개실험과 즐길수 있게 꺼낸거죠

그렇다고 이것들이 더 시간을 지체하는게 아닙니다, 그리고 디자인팀의 시점으로는 옛날 루트시스템을 볼때 이건 똥폭탄 수준입니다.

Q: 실험빌드는 뒀다 뭐해요? 이제 정식빌드 0.55가 됬지만 이건 플레이할수조차 없어요, 당신을 인지한건지나 모르겠군요.
우리는 남쪽에서 북쪽까지 SKS 한자루랑 총 10발, 그리고 매우 조금의 음식을 얻기위해 뛰어다녀요. 당신 말로는 사냥을 하고 낚시를 해라나 모라나..
하지만 우리는 그 어떤 불피울, 동물을 해체할 아이탬조차 얻지 못하고 있어요. 이건 논리적이지 못해요.
이버전에서 나온 문제는 말도 하지 ㅇ낳았아요 : 먹거나 마시는데 한나절 걸리거나, 무언가 행동을 할때 이유없이 캐릭터나 앉거나 누워버리는거요.

중앙경제체제를 추가하려고요? 멋대로하쇼, 하지만 정식빌드에 추가하려거든 똑바로 만들어놓고 꺼내시지요

A: 정식빌드로 올라갈만큼 준비했습니다, 당신은 게임을 시작하고 즐길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아이탬은 찾을수 있다면서요(이게 엄청 햇깔리네요, 다른 유저들도 공개,개인서버에서 아무 문제 보고가 없는대목인데요)
동물을 해체하는것은 돌칼따위로도 가능합니다 불을 피우기도 쉽고요(현제로썬 마체테같은것만 있다면요). 예전빌드랑 비교해서 생존에 적응하는것이 문제입니다.
오 그리고 실험빌드는 크레쉬를 수정하고, 커다란 기술적 미작동을 해결하는데 주로 쓰입니다.

Q: 마체테 말고 불을 피울수 있는 방법은 지금은 없는건가요? 불쏘씨게같은거라도 있어서 낮은 확률이라도 기대할 수는 없나요?

A: 이문제를 알고있으며 계획이 있습니다 여러분. 단지 플레이어 애니메이션에 조금 더 기능이 적용되기만 한다면 말이죠(이부분은 인퓨전 엔진의 이식 단계를 이야기 하는것 같습니다. 일전에 캐릭터 에셋에 관해 많은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이것으로 이동중 멈춰서 무기를 바꾸는 등 암걸리는 행동도 사라질 것 으로 기대하고있습니다.)

Q: Hey 처음 할말은, 이것들을 설명해줘서 고마워요.새세스템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됬어요, 단지 몇가지만 더 완전히 이해하기위해 질문을 할게요.

그래서, 내가 사과를 주워들고, 먹으면, 이것이 같은 장소에 스폰하는건가요? 아니면 내가 사과를 주워서 어디에 떨어트리고, 이게 사라지면, 이전에 시폰한 장소에 스폰되는건가요?
또, 방금 말한걸 따르자면 가방에 아이탬을 채워넣는걸로 아이탬 저장고로 쓰일 수 있겠군요? 그쵸?

A: 사과는 둘다 아뇨. 모든 맵중 한곳에 스폰됩니다. 그리고 네, 가방을 이용할수 있어요

Q: 사설서버에 플레이할때 헬리크레쉬는 리스폰 하지 않았어요. 한 헬기크레쉬는 같은장소에(이미 루팅된 상태의) 24시간이나 있더군요. 캠프파이어는 24시간이나 같은 장소에 남아있어요. 제시작해도 남아있고요.
24시간 뒤 서버에서 완전히 루팅이 안되고요!(영구저장기능을 켠 상태에서 말입니다)

A: 헬리 크레쉬는 서버 리스타트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건 다른 트리거 시간이 존재합니다

Q: 어떤 시간요? 어드민이 조절 가능한가요? 캠프파이어는요? 제시작해도 안지워져요...100개가 넘는 캠프파이어가 만드는 랙을 상상해봐요 :D 그리고 여전히 공식서버에서조차 루팅이 안되요

A: 조절은 우리가 합니다. 지금은 그부분에 대해서 공개하지 않을게요. 스폰까지는 긴 시간이 걸립니다.

Q: 업데이트 이후 아사로 겁나게 죽었어요!

A: **당신의 고충을 이해해요, 하지만 저도 업데이트 이후 계속 플레이했지만, 아무 문제 없었습니다. 공개서버든 사설서버든요. 제게 다 보고되거든요(?)All the ones that were report to me.

문제는 말이죠, 사람들이 서버에 뛰어들어가면 일렉, 대도시, 병영, 공항만 가는것이라는 겁니다. 생존은 이제 겁나게 어려워요 네, 하지만 전 아직까지 3일동안 죽지 않았아요. 스텔스 접근과 크로스보우가 절 아직까지 살려주고 있어요 **

Q: 물어볼게요, 개발팀들 중에 특정 아이탬의 스폰수량을 늘리는것을 고려 해 봤나요?

A: 오늘 아침에 했어요(4월 3일), 늘리는게 아니라 낮추는걸로 이야기했어요.

Q: 당신은 진짜로 일렉트로에서 바이보까지 가는걸 원한다고요? 그게 정상이라고요? 그리고 공개와 사설서버와 차이가 있다고 말했네요 Also you can see the difference when he switched from Private to Public server

A: 네, 봤어요. 그게 정상일것 입니다, 그렇게 느껴지지 않을수도 있겠죠, 하지만 그래요 모든 건물의 구석구석 조사하고. 작은 마을, 관측소, 외롭게 서있는 건물, 모든 확률을 쓰세요, 돌칼을 준비하세요, 낚싯대를 동물을 해체해 만들고요. 농사하세요. 동물의 뼈로 활을 만들어요 ... 등등

Q: 이 모든 생존업데이트에 사랑을 느끼고 있지만 한가지 걱정되는점은 말해야겠어요, PVE와 갭이 커졌습니다. 총알과 총이 귀해지만 사람을 죽일 방법이라면, 밤까지 기다려야하는건데, 이건 게임을 굉장히 지루하게 만들 수 있다고 봅니다.
벨런스를 계속 맞춰주시길 기대할게요

A: 일렉트로 데스매치는 더이상 없을겁니다, 감옥 데스매치도요, 밀리터리 기어를 찾으러 오는 사람들을 찾는 갱스터들도요.
(이부분에 대해 논란이 굉장히 뜨거웠습니다만, 결과적으로 말하자면, 여전히 할 수 있죠, 하지만 이제 그정도 기어를 찾는것이 쉽지않으며, 마침내 완성했을때 이제 찾으려고 움직이는 무리들과 PvP하기 껄끄러울겁니다. 이기면 별로 건지는건 없고 지면 다 잃으니깐요
결과적으로 KOS가 줄어들것이고, 원래 이런 데스매치는 게임 플레이 스타일과도 굉장히 거리가 멀었다는것을 이야기 하는것으로 이야기가 끝났습니다.)

Q: 좋아요, 근데 문제는 우리가 모든 구석과 건물들을 조사해서 한시간동안 하나의 아이탬을 찾았습니다. 이게 정상이라고요?

A: 이미 다 줍고 텅빈 도시를 찾고있는거라면, 다른대로 가보시지요. 당신이 방문하지 않은 곳으로요, 새 캠프, 작은 마을, 그럼 모든 지금까지의 이게임 경험이 바뀌었음을 눈치 채셨을 겁니다.

Q: 왜 대도시의 아이탬이 5초마다 리스폰되고 있는거죠?

A: 왜냐면 아이탬들은 어딘가에는 리스폰 할것이니깐요. 한 도시의 모든 아이탬들이 리스폰하려면 대략 52분 정도가 걸립니다

Q: 당산의 말마따나 더 작게나오는 총알/무기 = 힘들어짐 은 좀 그렇네요,
그건 힘들어지고, 더 긴장감 있고, 더 즐길수 있고, 내머리 위로 총알이 지나가면 더 겁먹겠죠, 이게 데이지 말고 다른게임들이 없는것들이죠. 이제 제가 걱정할 유일한 문제는 빗자루를 들고 뚜들겨 패로 뛰어오는 벤딧무리군요 lol
하지만 총알없이는 벤딧이 될수 없죠

슬픈 날입니다. 그 수많은 시간의 플레이가(벤딧질이) 이제 밭매기와 사냥을 위한것 이라니.


A: 총알이 없다고 게임이 힘들어진다는뜻은 아닙니다(모든 아이탬은 예전과 스폰률은 같아요. 단지 예전에 있단 장소에 없을 뿐이지. 사람들이 많이 왔다갔다한 장소만 뒤지고 탬이 안나온다고 말하는건 말이 안됩니다. 같은 구역을 뻉이치는건 소용이 없어요)
게임이 더 힘들어지는건 생존 환경요소가 더 생겼기 때문이죠



A: 일반적인 서버에 루트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예시입니다 (아무래도 각 마을 별 스폰상태 인거 같습니다. 18번 마을에 사람이 있고, 그곳에 아이탬이 스폰할 장소 39888군대와 그곳 좌표와(부분) 159개의 아이탬이 나왔다는 말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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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적으로 이번 업데이트 이후, 매 몇시간에 한번씩 서버 리스타트를 하는 것은 전혀 아무 쓸모가 없는 행위가 되었으며, 이미 사람들이 방문한 곳들은 아이탬이 다시 스폰하려면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리스타트 해도 아이탬이 초기화 되지 않습니다.)
무기 등 밀리터리 등급 아이탬은 스폰률이 햐향된 것이 아니라, 다만 다른 곳에서 스폰을 하는 것익에, 생존을 하려면 남들 다가는 바닷가, 군사기지 를 들리는 것이 아니라, 남들이 안들리는 내륙을 돌아다녀야 한다는 것 이군요.

포럼의 반응은 극호 입니다. 덕분에 KOS(길거리에서 묻지도 않고 사람 쏴죽이는 일) 이 엄청나게 사라졌고, 생존은 힘들어졌고, 협동은 늘어났다고 칭찬하고있습니다.
다만 스폰하고 군사기지가서 총줍고 사람죽이는게 재미인 유저들은 극혐을 표하고있습니다만, 데이지의 기본 모토랑은 맞지 않기때문에 무시당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그런 유저들이 많기에 추후에 사설서버에서 그런사람들만을 위한 세팅값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해볼 수 있는 QnA들 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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